[바른태국어] 태국어 자음구성표 & 어남악썬 (หLCs) 바르게 외우는 순서 #6강

2012.02.08 05:30
바른태국어 강좌 포스팅을 올린지가 엇그제같은데, 이제 자음의 마무리 강좌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매일매일 조금씩 태국어를 복습하면서 올리다고 올리는 것이 이제 벌써 자음을 끝냈다는 것에 내심 기쁘기도 합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암기위주로 흘러가서 다시 지루한 포스팅이 된 것 같아서 학습자의 입장에서 조금 지겨운 포스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미안한 마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해가 좋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암기할 사항들은 암기하고, 이해하는 것이 이해가 빠르고, 능률이 높다는 것을 알기에 기초실력을 탄탄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 학습법을 포기할 수 없다는 점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태국어 학습은 초반이 어렵다고 이미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글자가 그글자같아서 머리 속에 도저히 들어가지 않는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견뎌 내시고, 암기해내셔야 합니다. 나중에 가서 발음계산이 익숙해지면, 별 것이 아니였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주 쉬운 부분입니다. 학습에 게을리하시면 안됩니다.

LCs : ห Low Class Single (어남악썬)


[바른태국어] 태국어 자음구성표 그리고 LCs 어남악썬 공부하기


첫 강좌에서 자음구성표를 백지에 놓고 술술 써내려갈 수 있을 정도로 암기를 하셔야 나중에 학습이 편해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오늘 강좌까서 포함해서 총 5강에 걸쳐서 배웠던 모든 강의에서 한 그룹씩 언급드렸던 부분에 대해서 모두 암기하실 수 있는지는 자가테스트를 통해서 자신이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지를 놓고 자신만만하게 쓰실 수 없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재학습을 하시고, 다시 암기를 해서 반복학습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집중학습이 가능하시다면, 단시간에 암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 직장생활하시면서, 다른 일을 하시면서 하시는 분들은 그게 어려운 줄로 압니다. 시간제한은 없습니다. 태국어학습은 순수하게 재미로 하는 것이 가장 재밌습니다. 제 경험상으로 미루어 봤을 때에 억지로 태국어 학습을 하려고 생각을 하시면 오히려 스트레스만 더 받습니다. 천천히 재미삼아서 발음법을 즐기면서 공부하시는 것이 힘드시겠지만, 그것을 즐기는 날이 언젠가는 올 것입니다.


자음구성표

 LCp LCs
MC
HC
หLCs
 พ
 ม  บ  ผ  หม
 ท ฑ ฒ ธ
 น
 ป  ถ
 หน
 ช  ง  ด
 ฉ  หง
 ค (ฅ)
 ว  ต
 ข (ฃ)
 หว
 ฟ  ล
 จ  ฝ  หล
 ซ   ร  ก
 ส ศ ษ
 หร
 ฮ
 อ  ห  หย หญ

지난 시간의 학습만 충실하게 되어있다면, 오늘은 사실 그냥 주어먹기 강좌라고 말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이미 LCs 에 대한 학습을 마쳤기 때문입니다. 지난 LCs 앞부분에 '허 힙' 만 붙이면 되기 때문입니다. '허 힙' 을 붙인 어남악썬(หLCs) 은 사실상 고자음(HC)과 같은 취급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발음법에서 '허 힙' 이 나온 단어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학습을 할테지만, 그 정도로만 알고 있으시고 지금은 넘어가시면 됩니다.

태국어가 어려운 이유로 뽑는 것이 바로 예외가 상당히 많다는 이유때문입니다. 정해진 룰을 따르는 것을 기본으로 해서 예외규칙을 외우는 작업이 생각만큼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노펫의 [바른태국어] 에서는 이 예외에 대한 모든 규칙을 언급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좌수도 많은 것이기도 합니다. 꾸준하게 따로오시면 기초수준 그 이상의 문법지식을 배우시게 될 것입니다. 예전에 태국어 공부가 하고 싶은데, 적당한 강의가 없어서 시간낭비했던 시절을 생각하면서 제 포스팅을 보면서 공부하시는 분들은 그런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조금 도움을 드리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5강 어남악썬 (หLCs) 집중학습하기


어남악썬 구성표

 หม 어남머마
 
 หน 어남너누
 
 หง 어남엉우
 
 หว 어남워웬
 
 หล 어남러링
 
 หร 어남러르아
 
 หย 어남여약
 หญ 어남여푸잉

어남악썬에 대한 모든 정리를 마치면서 지금까지 모든 자음에 대한 정리와 학습을 모두 마쳤습니다. 자음에 대한 모든 내용을 정리했기 때문에 이것을 모두 암기하시면, 태국어에 나오는 모든 자음에 대한 글자를 알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방향이나 모양의 차이로 음가가 달라지는 자음에 대한 정확한 암기를 하셔야 나중에 헷갈리지 않습니다.

'써 쏘' 와 '처 창'
'퍼 판' 과 '훠 환'
'퍼 픙' 과 '훠 화'
'커 콰이' 와 '더 댁'

위에 언급한 글자가 잘 구분해서 암기하면서 조심하시면 암기를 무리없이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초반에는 계속 헷갈리고, 잊어버리고 하면서 짜증이 많이 나실 수 있습니다. 너무 외워지지 않는 것들은 일단 접어두시고, 나중에 차근차끈 차이를 구별하시면서 단어와 연계된 사물을 연상해서 외우시는 방법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에 대해서 모두 암기해서 백지에 그대로 옮기실 수 있는지 한번 지금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을 완벽하게 다 쓰실 수 있은 다음에 다음 강좌로 넘어가기를 조언드립니다. 완벽하게 학습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도만 나가다보면 한계에 부딪히고 좌절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국어 어남악썬 따로 음가영상이 없습니다.






우선은 위의 모음에 대한 태국인의 실제 발음을 들어보시면서 학습하시면 됩니다. 저자음 앞에 "어남" 을 붙여서 읽으시면 됩니다. 어남악썬은 반복이기 때문에 쉽게 학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습자 동영상 한번 만들어보려구요.


지금까지 자음의 암기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이제 지금까지 배운 자음에 대해서 실제로 쓸 때에는 정확하게 어떻게 쓰는지에 대한 내용을 한번 동영상으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학습하기에 편하게 저자음, 중자음, 고자음 그룹별로 영상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조금 난잡할 수 있겠지만,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인터넷 학습 경로가 없어서 제가 한번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쓰는지를 잘 모르셔서 학습에 짜증이 나셨던 분들은 조금 그 갈증을 풀어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부족한 영상이지만, 정성을 봐서 많이 응원해주시고, 사랑해주세요.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공부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항상 같이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계속 고민하고, 공유하겠습니다. 즐거운 태국어 학습에 도움이 되셨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추천 View On도 콕! 콕!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feedburner
nofat.co.kr Naver opencast subscriber
nofat.co.kr share-link-rule
Naver connect Daum View

노펫 바른태국어 , , , , , , , , ,

  1. Blog Icon
    류한목

    난 직장인이야라는 스스로에 대한 핑게로 진도가 늦내요 ㅋㅋ 올겨울 태국여행을 계획중인데 그때까지는 태국어 간판을 조금이라도 읽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2. 잘보고 배웁니다~^^

  3. 부족한 동영상을 잘 활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이팅^^

  4. Blog Icon
    짐승

    러줄라(연)는 원래 어남악썬이아닌가요??

  5. 앞에 허힙이 붙은게 다 어남계열입니다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