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없는 30kg 폭풍증가 빵중독녀 되돌리기 힘들 수 있는 이유

2012.05.16 08:01
주변에 10명 중에 7~8명은 일년 내내 다이어트를 입에 달고 사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면서도 정작 다이어트 식단을 짜서 주어도 결국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고 철저하게 지키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운동을 열심히 해서 체중감량을 하신 분이나 운동을 통해서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건강한 식습관으로 새인생을 사시는 분들이 보기에는 그저 '의지박약' 이라고 밖에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탄수화물을 필요이상으로 탐닉하는 사람들을 일종의 '탄수화물 중독증' 으로 판단해서 병적인 집착을 관리해야 한다고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그만큼 그 유혹은 마약처럼 끊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흔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탄수화물은 절대로 먹어서는 안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탄수화물에 대한 생각이 지방으로 전환되어 살로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 한끼라도 굶어본 분들은 압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오히려 저혈당으로 무기력증, 신경성 스트레스, 근육단백질의 사용으로 요요현상으로 더 큰 장애가 찾아올 수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탄수화물과 다이어트의 문제는 양의 조절의 문제이지 절대로 '금기사항' 은 아니라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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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중독녀 탄수화물도 종류 따져서 먹자

다이어트를 하면서 탄수화물을 무조건적으로 줄이는 것은 100% 역효과를 불러옵니다. 왜냐하면 저혈당의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나중에 스트레스를 더 받아서 2~3배 더 많이 탄수화물을 섭취할 확율도 높습니다. 그런 뻔한 결과가 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저는 탄수화물에 대한 적정량을 정해서 먹는 방법으로 조절해가는 유령으로 해법을 찾아가기를 조언드리고 싶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가공한 탄수화물이 아닌 천연 탄수화물에서 탄수화물 공급원을 찾는 것을 가장 기본으로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천연탄수화물이 좋은 이유는 에너지밀도가 관련이 깊습니다. 에너지밀도는 한마디로 카스테라 빵 한조각을 먹으면서 오라는 혈당의 상승폭의 기울기가 급한데 반해서 천연곡물에서 섭취한 탄수화물은 그 기울기가 완만한 것을 예로 들고 싶습니다. 두 기울기의 차이는 우리의 혈당조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혈당수치를 급하게 올려서 마치 마약을 먹는 듯한 착각을 들게 만드는 빵과 같은 탄수화물을 지양하고 혈당의 변화폭이 비교적 긴 시간에 걸쳐서 오르내릴 수 있는 에너지밀도가 낮은 음식을 드시라는 것입니다.

에너지밀도가 낮은 천연탄수화물을 먹으면 좋은 또 다른 이유는 같은 양의 탄수화물을 먹어도 위에서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서 포만감이 비교적 오랫동안 유지된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음식을 먹지 않게 되고, 필요이상의 음식을 줄이니 살도 자연스럽게 빠지는 선순환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빵을 끊지 못하고 계속해서 과도하게 탄수화물을 먹는다면 한번 자신이 탄수화물 중독이 아닌지 의심해보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니면 나중에 내장지방이나 비만으로 심각한 경우 당뇨로 고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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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중 탄수화물 어떻게 할까?

최근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탄수화물의 섭취에 대해서 단백질 섭취 권장량(20~30g) 의 두배 수준인(50~60g) 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드시면 단백질 섭취에도 좋고 탄수화물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것이라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정도가 적당한 수준의 탄수화물 섭취의 기준이라고 생각하시고 일상생활에서 대강의 탄수화물 섭취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접근하시면 됩니다. 운동을 하시기 전에는 탄수화물로 에너지를 얻고, 운동 1시간 안에 단백질을 드시는 것이 현재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의 적절한 방법입니다.

일반인의 경우에는 자신이 보통 단 음식에 대해서 인색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상당부분 탄수화물을 섭취한다고 가정했을 때에 빵 중독녀같은 분들은 아주 심각하게 필요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앞으로 여러가지 비만관련 질병이 올 확율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극하지 못하는 탄수화물 탐닉의 경우에느 스스로 절제하기 힘들기 때문에 운동을 해도 효과를 내기가 힘들고, 우울증이 올 확율도 높습니다. 게다가 이런 분들의 경우에 운동이 전무한 경우가 많기 때무에 그 타격은 2~3배 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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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화물 증독증세 진단해보는 간단한 테스트


1. 머릿 속에서 맛있는 빵이나 당분함량이 높은 상상을 한 적이 있다. Y/N
2.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 폭식을 하면 기분이 풀어지기도 한다. Y/N
3. 운동을 하지 않는다. Y/N
4. 식사를 하자마자 또 식사가 하고 싶을 때가 있다. Y/N
5. 신경질이 났을 때 탄수화물을 먹어서 기분을 푼다. Y/N
6. 공복을 느끼기도 전에 먹을 것을 찾곤 한다. Y/N
7. 항상 빵이나 과자가 가방에 들어 있다. Y/N

위의 간단한 테스트에서 Y가 4개 이상이라면 탄수화물 증독을 한번 신중하게 의심해봐도 좋습니다. 그리고 더 악화되기 전에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먹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먹은 만큼 그것을 소비하는 수준이면 족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통해서 섭취한 탄수화물을 소비하는 방법이든 적게 섭취하는 방법이든 적절한 양의 탄수화물 섭취에 대해서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적당히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하면 된다.' 라고 말하는 애매한 말로는 탄수화물 중독에 빠진 그녀들에게 설득력이 없다는 것을 압니다. 조금 더 강력하고, 충격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자극하고, 응원할 수 있는 환경에 자신을 노출시키는 방법을 찾으셔서 하루빨리 건강 적신호에서 탈피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모든 분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다이어트로 웃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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