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매일 마시는 탄산음료 호르몬교란 비만의 진짜원인

2012.05.27 07:34
우리는 매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곳저곳에서 마시기를 강요받는 상황 속에서 탄산음료 1~2캔 정도는 대수롭지 않게 마십니다. 그리고 대부분 그것을 크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탄산음료는 "마셔도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는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오늘 이야기하는 액상과당의 실체에 대해서 아시면 아마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당장에 드실 것입니다. 마셔도 당장 크게 건강에 지장은 없지만, 건강에 전혀 보탬이 되지 않는 탄산음료 속에 들어있는 물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매일 우리는 바쁜  도시의 일상 속에서 친구들과 만나서 피자, 햄버거같은 패스트푸드를 먹기 위해서 인스턴트 식품가게에 자주 찾습니다. 비교적 빠르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달콤한 음식의 맛이 이미 어렸을 때부터 길들여져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생활에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탄산음료 안에 있는 액상과당이라는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강력한 감미료를 먹어야 합니다. 문제는 여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탄산음료, 콜라, 액상과당, 설탕, 당분 사진 #1


탄산음료의 액상과당이 뭔가요?

자연적으로 만든 설탕가격이 오르면서 제조업체는 강한 단맛을 내면서도 제조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액상과당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맛으로 보았을 때에는 설탕과 별 차이가 없고 오히려 제조단가는 싸기 때문에 제조업자들에게 있어서는 끊을 수 없는 매력이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마시는 이런저런 브랜드의 영양표를 보시면 액상과당은 이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 생활속에 익숙해진 만큼 우리도 많이 섭취하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당이라는 것은 사실 우리몸의 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다 쓰여지지 않으면 바로 지방의 형태로 몸에 저장되는데, 우리는 너무 과도하게 이런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를 필요이상으로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예전에 방송에서 어떤 분은 물 대신해서 콜라를 마시는 것을 마치 자랑이라도 하듯이 하는 사람들도 있었던 것을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탄산음료를 마치 물을 대신하는 음료로 사용하시면 건강에 매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보통 1캔(355mm)에 160칼로리 정도가 들어가 있습니다. 대부분 액상과당이 포함하고 있는 당분으로 인해서 생긴 칼로리 양으로 우리가 캔콜라 한캔을 마시면 마치 설탕스푼 몇개를 그대로 먹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따라서 그렇게 하루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먹는 탄산음료의 섭취만으로도 1년에 5kg이 넘는 체중증가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1년에 자신이 즐기는 콜라만 줄여도 1년에 5kg을 감량할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탄산음료, 콜라, 액상과당, 설탕, 당분 사진 #2


액상과당 몸의 균형에 교란을 준다

패스트푸드점에 가서 보통 탄산음료를 마시면 보통은 햄버거를 급하게 먹거나 목이 마른 상태여서 사실 콜라가 가지고 있는 단 성분을 그렇게 많이 느끼지는 않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런 강한 달콤함에 이미 혀가 마비되어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렇게 강한 단맛을 무분별하게 먹는 것 이외에 액상과당은 불행하게도 인슐린의 수치를 높여주는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배가 부른지 여부를 뇌에 알려주는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하게 하여 자신도 모르게 과식을 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 햄버거와 같은 인스턴트 식품을 즐기는 사람들은 이런 탄산음료를 같이 마시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는 과식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에 따라서 자신의 몸에서 요구하는 이상의 음식을 자꾸만 섭취하게 되어 결국에는 겉잡을 수 없는 비만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액상과당은 단순한 당분의 과잉섭취를 넘어서 자신의 몸 전체의 호르몬균형까지도 깨뜨리는 이로운 것이 하나없이 음료라는 결론입니다.

일반적으로 비만이신 분들의 입맛은 이미 강한 단맛에 중독되어서 그것보다 약한 천연식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짜게 되면 만족스런 음식맛을 느끼지 못하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되고, 악순환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하시면서도 자신이 스스로 계속해서 액상과당이 들어있는 강한 단맛이 나는 탄산음료를 찾게 된다면 이미 탄수화물 또는 당의 중독초기증상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결국에는 절대로 다이어트에서 좋은 결과물을 찾을 수 없는 지경이 되는 것입니다. 액상과당을 피해야만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고 지금 당장 탄산음료를 끝으셔야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끊는 것은  다이어트의 기본입니다. 지금부터 탄산음료없이 다이어트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게, 행복하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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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진짜 탄산음료는 멀리해야 되는 음료인거 같아요...얼마전 일본방송에서 나왔는데 화학제품을 써서 탄산음료를 만드는걸 보여주는데 우리가 마시는 음료의 모습이더군요...그런데 가끔가다가 마시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던데..흠..ㅋ..잘 봤습니다..ㅋ.

  2. 미국에서 탄산음료수 컵 크기 제한 한다는 뉴스 오늘 봤어요 ㅎㅎㅎ
    이제 먹지 말라는 거죠 ㅋㅋ 그런데 전 탄산을 안먹어요.
    그냥 이온음료수가 더 좋아서요.

  3. 엔돌슨님도 건강을 상당히 챙기시네용~~^^
    같이 건강해져보아요~~~^^

  4. 몰랐는 데 탄산에 당분이 이렇게 많다니.. 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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