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부위만 사용하는 다이어트 운동, 건강에 치명적인 이유

2012.09.04 05:49

태풍이 지나가고 어느정도 날씨가 덥지도 춥지도 않아서 그런지 사람들이 점점 다이어트 운동이 하고 싶어지는 계절이 온다는 느낌을 몸으로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각종 다이어트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자신의 건강의지를 다지는 의지의 글과 함께 새로운 건강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해서 서로에게 자랑하며 글을 올리는 모습이 다른 시기에 비해서 부쩍 많이 늘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다이어트 운동지식이 전무한 사람에서부터 비교적 효과좋은 다이어트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계획표를 볼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저도 요즘에는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서 이런저런 사연의 이메일을 받게되는 빈도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금씩 사연을 받아서 지금도 꾸준하게 조언을 드리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아서 관리하는 모습을 보이면 저도 보람도 느끼고 더 기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장 안타까운 것이 있다면 바로 다이어트 운동을 시작해서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이 더 낫은 프로그램을 짜서 실천하는 경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운동에도 초보자, 중급자, 고급자로 나눠서 훈련방법이 다르듯이 다이어트에도 어느정도 레벨을 나눠서 운동을 하는 것이 맞고 그것을 보강해주는 운동과 함께 병행하면 좋은데요. 너무 편하게 "이거 한가지만하 하자." 또는 "이게 최고다." 라는 생각으로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해서 오히려 낭패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운동 초보자들이 실수하기 쉬운 운동의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운동을 하다가 허리가 아프거나 한쪽 신체 부위가 결리거나 하시는 분들은 조금 주의 깊게 보시면 도움이 될 정보가 있을 것입니다.


테니스도 가끔은 치지만 역시 엔조이로 가는게 정답인듯.



보통 심각하게 다이어트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있는 과체중, 고도비만자의 경우에 운동종목의 선택은 매우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단순하게 운동 고급자의 "테니스가 좋더라." 또는 "탁구가 좋더라." 같은 단순한 말에 너무 현혹되어서는 안됩니다. 운동의 단계와 방향이 분명하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운동고급자의 경우라고 하더라도 한쪽 부위 또는 한쪽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종류의 스포츠를 하는 분들에게는 반드시 골반, 척추, 무릎으로 이어지는 고통이 반드시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선수들의 경우에도 반드시 보조운동과 교정운동을 통해서 보완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그런데 일반인의 경우에는 이런 작업이 없는 경우가 많고 한번 빠지면 또 너무 중독에 가깝에 하시는 경우가 많아서 운동을 하다가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운동중독, 관절이상, 엘보우, 척추비대칭같은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운동 : 골반과 척추가 틀어지면서 생기는 문제


골반과 척추가 틀어지기 좋은 가장 대표적인 서민스포츠를 꼽자면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 축구와 같은 보통은 한쪽 신체부위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운동종목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런 스포츠에 특히 경쟁이나 게임이라는 더 강한 승부욕을 자극하는 요소가 추가되면 그 가속도는 심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할 당시에는 모르지만 몸이 한쪽으로 치우친 느낌, 잠을 잘 때에 똑바로 눕는 것이 불편한 느낌, 똑바로 서서 거울을 보면 대칭이 맞지 않는 느낌이 들고 장시간 운동을 하는 경우나 제대로 보조운동, 스트레칭을 해주지 않는 경우에 한쪽으로 치우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담이지만 이번 런던올림픽에 나가서 금메달을 따내는 가장 대한민국에서 튼튼해야 할 사람들이 오히려 더 걸어다니는 병원에 가깝다는 말이 조금 아이러니하게 느껴지는 이유도 과연 적절한 운동이라는 그 정도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인 것이지요.


우리의 몸은 하나의 유기체로 이루어져 있어서 모든 요소가 제대로 건강하게 균형을 잡고 있지 못하면 계속해서 무너지는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사소하게 사랑니 치료만 하나를 해봤던 경험이 있었던 분들이 아실테지만, 사랑니가 없으면 제대로 음식을 씹지 못하고 결국에는 소화불량에 자주 찾아오고, 그것이 나중에는 신체밸런스 전체를 무너뜨리게 했던 경만 생각해도 아실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골반과 척추가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골반과 척추가 틀어지고 그것은 결국 양다리에 올바른 부하를 주지 못해서 나중에는 관절이 한쪽마모가 일어나서 부상이 찾아오게 되는 결과까지 초래되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이처럼 한쪽방향성을 가지는 운동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 자체는 결국 건강에 치명적인 위협의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특정 운동에 빠져버리게 되면 이것을 깨닫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근복적인 치료보다도 자꾸만 임시방편에 의존하게 되어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시도했던 운동때문에 오히려 건강에 나빠지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운동으로 적당한 다이어트 운동 추천


자신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어느정도의 재미는 희생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밌게만 운동을 하면서는 절대로 다이어트와 결과물이라는 토끼를 잡을 수 없다는 말입니다.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어느정도의 체중에서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은 체중을 정상의 범위에 돌려놓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몸이 어떤 운동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그리고 그 운동에서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신체활동 지수가 높아야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은 몸에 불필요한 지방을 커팅하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운동종목에 따라서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종목이 있기는 하지만 사람의 호불호가 있기 때문에 모두가 재미를 느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론적으로 이야기할 수밖에 없는 것이구요. 



수영장에는 1달에 2~3회 정도아니면 그 이하로 여건이 맞으면 갑니다.



다이어트 운동초보자에게 시간과 여건이 된다면 가장 추천하고 싶은 운동은 수영입니다. 수영은 다른 어떤 운동보다도 가장 강력한 유산소성 운동(분당 9kcal)입니다. 하지만 일부 여성분들의 경우에 1년을 넘게 다녀도 체중의 변화가 없다고 하소연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수영을 다이어트 운동다운 수영으로 했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50M 풀장은 헉헉거리면서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지 둥둥떠서 왔다갔다 하는 것은 엔조이 수영에 불과하기 때문에 별다른 칼로리 소모가 없다는 것입니다. 가장 확실한 다이어트 운동을 위한 수영드릴은 키판을 가지고 강하게 킥으로 왕복 500M 정도를 한번 시도해보세요. 그정도의 강도는 되어야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운동을 하시면 머리를 시작점으로 온몸에서 열이 후끈하게 퍼지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을텐데요. 그게 바로 유산소성 운동다운 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빠르게걷기 운동빠르게걷기를 위해서 항상 신는 운동화사진입니다.



다음으로 다이어트 운동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운동은 바로 빠르게걷기입니다. 인류가 지금까지 진화하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운동이면서도 가장 모든 관절과 건강에 최소한의 데미지를 주면서 운동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걷기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걷기는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유산소성 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거기에 약간의 힘을 주어서 지면을 박차는 수준의 빠르게걷기가 적당한데요. 수영만큼의 운동효과는 아니지만 오히려 지방연소 효과는 조깅보다 더 좋습니다. 조깅의 경우에 톡톡 치는 수준으로 하체근육을 자극하지만 빠르게 걷기는 계속해서 강한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해지기 때문에 하체근육에 열이 더 많이 나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은 이미 아시겠지만 유산소성 운동에서의 최고의 포인트는 바로 근육이 열이 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위의 2가지 운동은 가장 가장 편하게, 가장 경제적으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수영은 장소의 제약이 있지만 어느정도 정성만 있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행할 수 있는 운동방법입니다. 다이어트 초보자의 경우에 이 운동으로 시작해서 체중을 정상범위까지 잡거나 아니면 기초체력을 기른 후에 다른 운동으로 점점 바꾸는 방식으로 운동을 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한가지 운동을 고집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운동으로 다양한 신체부위를 자극하는 운동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초보자들의 경우에는 한가지 운동에만 너무 한정해서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드립니다.


- 노펫의 자매품


갑작스런 조깅 빠르게걷기 운동 누적피로 풀어주는 나만의 커플 마사지 방법


빠르게걷기 1달 체험 후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feedburner
nofat.co.kr Naver opencast subscriber
nofat.co.kr share-link-rule
Naver connect Daum View

노펫 건강관리 체험기 , , , , ,

  1. 우리나이에는 걷기가 최고라 생각하고...
    저녁산책을 즐기고 있는데....ㅎㅎ

    잘 보고가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2. 빠르게걷기만큼 강력한 운동도 없습니다.
    1달정도만 꾸준하게 해도 바로 효과가 나더라구요.
    오늘도 건강하게 보내세요~~^^

  3. 수영의 맛을 알게 되면 수영만큼 좋은 운동이 없는 것 같습니다....

  4. 네 맞아요. 한달에 2~3번 가는 것도 아주 도움이 많이 되구요.
    안좋은 부위가 바로 표가 나더라구요. 그래서 포기하지 못하고
    간헐적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5. 노펫님~~ ^^
    구구절절이 다 맞는말이네요~ 근데 배드민턴은~가끔 치지만~잘 몰랐네요~조심조심.
    저도 수영을 배우고 싶지만 물이 무섭고~또 수영복 입는것도 꺼려지고 창피하고 ㅋㅋㅋㅋ
    한가지에 치중하지말고 골고루 해봐야겠네요~근데~노펫님 한의원에서 비만치료하는거~~
    효과가 있을까요~~? 예기 들으신거나 알고계신거~ 요즘 그쪽으로 자꾸 쏠려서 ㅋㅋㅋ

  6. 처음이 어렵지 한번 입어버릇하면 아무도 신경안써요.
    극복하셔서 운동으로 승부보는 은이C가 되길 바랍니다.^^

  7. 운동도 잘 알아봐야겠네요...
    수영하고 싶긴한데 참.. 부지런하게 할 자신이 없어서;;ㅎ;;

  8. 초반에는 등록보다는 일일수영으로 맛배기를 해보시고 나중에
    재미가 붙으면 그때에 등록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초반부터 의지가 앞서서 등록했다가 손해가 막심해질 수 있습니다.

  9. 운동도 다 좋은건 아니군요~
    저적하게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하군요~~~
    항상 도움이 되는 글 잘보고 갑니다~ㅎ

  10. 그렇습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움직이면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어깨부분에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해주면 좋을 것 같군요.

  11. 운동할때도 양쪽 균형이 중요하겠군요
    그러고 보면 야구선수들도 한손으로만 던지니까
    훈련때 반대편 손으로도 운동을 많이 한다고 하더라구요

  12. 균형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한방향으로만 하는 운동은 반드시 해줘야하구요.

  13. 훌라후프도 한 쪽으로만 돌리면 몸 속 장기에 안 좋다고 하더라구요.... 모든 운동을 할 때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군요!
    오늘도 유익한 정보 얻고 갑니다 :D

  14. 그렇군요. 몰랐던 사실이네요.
    항상 좋은 건강정보를 같이 공유해봐요.
    저는 여행정보를 얻겠습니다. ^^

  15. 흠.. 운동자체를 안하는 습관이라...ㅠㅠ
    에휴... 운동을 해야하는데 말이죠...^^

  16. 네. 신기한 영상과 자료가 많아서 즐겨보고 있습니다. 이전에 멀티콥터에 대한 부분도 쉽게 설명해주셔서 잘 봤는데. 제가 좋아하는 내용들이 많이 있네요. 잘 보고 있습니다.^^

  17. Blog Icon
    estee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사이트 링크와 닉네임을 정확히 기재하시면 정성껏 답댓글을 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