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의 굽은 등이 펴졌다 전문의 놀란 이유는?

2011.10.11 09:32

최근에 다양한 해외의 다이어트 프로그램과 한국의 장수프로그램들을 지인의 추천으로 이것저것 많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매번 연예인들의 다이어트에 대한 소식을 전했었는데, 다양한 내용을 상식으로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교양프로그램에도 다이어트와 관련한 내용이 많이 있어서 많은 프로그램을 보고, 종합해서 경험을 바탕으로 재해석해서 다양한 내용을 쓰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제가 쓴 글들을 많은 분들이 읽고 공감하시고, 건강한 삶을 위한 새로운 도전의 계기로 삼으신다면 그보다 기쁜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되도록 쉽게 풀어서 쓰려고 노력했으며, 전부 알아가시지는 못하시더라도 천천히 읽으면서 건강에 대한 내용을 '아~ 그렇군나!' 하시면서 알아가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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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은 할머니의 등이 펴졌다.', 근력운동 30대 부터가 '중요'


다이어트에 대한 글을 매일 1개씩 쓰면서 가끔씩은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는 정해진 내용의 순서대로 짜여진 내용처럼 정해져있고, 그것을 실천하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가 생각하는 것처럼 쉽게 되지 않기에 '목청껏 열심히 운동합시다.' 라고 외쳐보아도 결과물이 제 생각처럼 보이지 않을 때에는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힘을 실어주는 댓글을 보면서 위안을 삼고, 그러면서 매일매일 블로그도 마치 보이지 않는 톱니바퀴가 돌아가듯이 그렇게 위안을 삼으면서 그렇게그렇게 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는 것이 목표일 때도 있었지만, 진정한 블로거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되도록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운영하고 싶은 마음도 있기에 두가지 측면을 모두 생각하는 길을 찾으려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가끔은 새로운 자극제가 될 수 있는 무엇인가가 나오기를 기다리는데, 그것이 바로 지인으로부터 추천받은 여러가지 운동관련 방송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매너리즘에 대한 자극제도 될 것 같고, 많은 분들의 다양한 견해를 들을 수 있는 기회도 되기 때문에 공부하듯이 필기를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재밌게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노펫의 다이어트를 운영하면서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식단, 근육량의 향상, 꾸준한 실천으로 요약을 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량의 향상은 비단 다이어트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나중에는 건강한 자세와 장수를 위한 필수조건이 되기 때문입니다. '나는 나이가 있으니 안된다.' 라고 하면서 미리 포기하는 것보다는 '지금부터 근력운동을 하면 된다.' 는 생각으로 많은 분들이 제 글을 통해서 도전하는 자극제가 되었으면 좋겠고, 저 또한 강한 자극이 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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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은 허리가 펴졌다니..., '믿기 힘든데요..사실인가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꼭 누군가가 성공한 케이스를 보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미리부터 겁을 먹고, 남들이 하는 방법을 따라가려는 방식에 익숙해져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자기주관을 갖지 못하다는 것은 다이어트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매사에 자기생각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 등장하신 할머니의 경우에는 가족들의 도움과 자신의 강한 의지로 적지 않은 나이에 근력운동을 시작하셔서 좋아진 케이스로 전문의 조차도 이런 경우가 드물다면서 할머니의 의지와 노력을 높이 평가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근력운동은 그만큼 다이어트에서 더 나아가서는 평생건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런 부분에 대한 긴잠감을 가지시고, 평소에도 근육량에 신경을 쓰시면서 꼭 힘든 운동이 아니더라도 조금씩 실천하시면 상당한 효과를 거두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할머니의 경우에는 초반에는 상당히 등이 굽었었지만, 꾸준한 운동으로 굽어진 등에 근육이 생기면서 다시 척추를 세울 수 있을 정도로 근력이 좋아지셔서 지금은 다시 회춘한 느낌으로 인생을 사시는 모습을 보면서, '평생건강운동' 과 '근육운동의 중요성' 이라는 개념을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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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펫의 제안 : 꼭! 무거운 벤치프레스 '만' 운동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슨 일을 하려고 하면 거창하게 시작을 하시고는 나중에 용두사미로 마무리가 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인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헬스장에 가서 등록을 하고, 무거운 역기를 들어야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조금 생각을 바꾸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젊은 사람들의 경우나 몸짱이 되려는 분들에게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에 있어서는 초보자이면서도 마치 자기가 보디빌더가 될 것처럼 운동보다는 밀크쉐이크만 드시고, 준비운동도 하기 전에 역기부터 만지작거리는 분들의 경우에는 한발 물러서서 겸손하게 운동하는 자세를 생각하실 필요는 있는 것 같습니다.


기초가 없으신 분들이나 근육량이나 기타 운동기초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분들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것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고무밴드의 경우에도 다소 강도가 약해보이는 운동이기는 하지만, 열심히 다양한 동작을 통해서 꾸준하게 실천하시면 몸에 큰 부담없이 큰 운동효과를 낼 수 있는 좋은 운동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기본을 소흘하게 하면, 나중에 공든 탑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꾸준하게 처음부터 닦아나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람들이 생각하기로 마치 2~3 단계를 뛰어넘으면 더 잘하는 것 같고, 더 뛰어난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경험상으로 비추어봤을 때, 결국에 가서는 초반에 무심코 넘어갔던 운동의 공백이 나중에 뼈저리게 후회하는 날이 되어 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항상 기본에 충실하고, 최선을 다하는 다이어트를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근력운동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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